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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자리배치! 나도 스케치업으로 뚝딱~ 2편 본문
[생활스업] 일반인도 피할수없는 공간관련업무! 스케치업으로 뚝딱~ 2편
↓ 1편을 다시보고싶으시다면
일상업무에서 반드시 필요한 스케치업강의! 사무실 자리배치 2편입니다.
지난번 실제 사무실공간을 그리고 3Dwarehouse에서 사무용가구를 불러와 이번편에는 실제
이리저리 배치해보는 신나는 시간만 남았습니다!
* 배치하기 앞서서 저는 Herman Miller 사의 Hive 009를 기준모델로 잡았습니다. 3Dwarehouse.com에서
Turnstone Tour을 검색하면 사무실에 꼭 필요할만한 가구들이 완벽하게 구비되어있으니
소스를 여기서 따서쓰는걸 추천들려요~
전체에서 필요한부분은 가장일반적으로 많이쓰는 1인기준 ㄱ자 책상과 의자입니다.
따온 소스는 전체가 그룹으로 묶여있어 필요한부분을 제외하고 삭제해주면됩니다.
먼저 4개의 책상의자세트를 클릭해보면 파란색선으로 경계가 변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전체가 그룹으로 묶여있다는 의미에요. 그룹을 해제하시려면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누르고 Explode! ㄱㄱ
책상부분, 의자,책상상판등으로 그룹이 잘묶여있는 모델인데요. 여기서 필요없는부분을 선택해서 del키를
눌러삭제해주세요. 드래그해서 복수선택하셔도됩니다.
세밀한 부분까지 선택해서 삭제해주시고
이번엔 반대로 필요한 부분을 드래그로 전체선택해주신다음에 책상,의자,모니터 등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면됩니다.
1인기준의 가구세트가 완성되는것이지요!
완성후에는 따온소스가 실제크기와 비슷한지 검증하는 중요한 과정이 남았습니다!
사무실바닥을 실제크기로 그려놓고 가구세트를 불러왔을때 양쪽 모델간 스케일이 맞지않으면 책상세트가
어마어마하게 크거나 아님 아주 작아서 단번에 알아챌 수 있습니다.
그래도 더 정밀한 검증을 위해 1편에서 배운 치수재기로 책상의 너비, 깊이, 높이를 한번재보세요.
책상깊이가 대략 750, 너비가 1800으로 나옵니다.
너비랑 높이는 평균적인 크기에 맞는데 말이죠.. 책상크기는 구입하기전에 알 수 있습니다.
전체공간 스케치업 시뮬레이션을 정밀하게 하기위해서 정확한 크기로 책상크기를 구현해야 하겠죠
구입예정인 책상 너비가 1500, 즉 1.5미터라고 가정하고 1인용 세트를 줄여보겠습니다!
책상세트옆으로 사각형 바닥을 그려주세요.
잘보이라고 빨간책을 페인트툴로 색을 입혔습니다.
그리고 책상세트를 옮기면되는데 상단메뉴에서 이동을 선택하시거나 단축키 M을 눌러주세요!
기준점을 책상다리모서리로 잡아주시고
빨간사각형 끝점에 책상다리끝을 맞춰주세요
펜툴로 끝점에서부터 1.5미터. 즉 1500 선을 왼쪽으로 그려주세요
선위에 선을 그린거여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선을 따라 이동하다보면 저렇게 엔드포인트가 잡혀있을껍니다.
가시적으로 점을 보고싶으시면 앞으로 가상선을 그냥하나 더그려주시구요. 어차피 나중에 지우면됩니다.
제대로그려졌나확인하려면?
이전에 배우신 치수기입툴로 체크해보시면됩니다.
이제 저 1.8미터폭의 책상세트를 기준점 잡은 1.5미터 폭으로 줄여주면되겠습니다!
새로운명령어를 배울차례가되었네요.
책상세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툴메뉴중에 스케일명령어를 누르시면 (혹은 책상세트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선택) 이렇게됩니다.
스케일은 스케치업의 강력한 명령어 중 하나인데요. 저 녹색점 하나하나가 축소기준점입니다.
모서리에 있는 점을 선택해서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천제모델이 동일한 비율로 작아졌다 커졌다하는걸 보실꺼고 각면에 센터에 있는
점을 선택후 눌러보면 좌우,앞뒤 기준으로 축소가됩니다.
해놓고 콘트롤 +Z하면 다시돌아오니 겁먹지말고 이것저것 시도해보셔도됩니다.
우리는 책상의 높이는 유지하면서 좌우폭만줄이면되니
옆면의 중심에있는 녹색점을 클릭하고 줄이고싶은 만큼움직여주면됩니다. 줄이려는 기준점은??
아까 힘들게 그려놓은 1500선에 가서 클릭하시면 이제 책생세트의 너비는 구입하려는
실제가구의 크기처럼 1.5미터로 줄어들게됩니다!
세트전체를 옆으로 앞축시킨다는 개념으로 스케일을 줄이는거라 문제가 있는방법이란거.. 눈치채셨죠?
그룹안에있는 의자, 모니터같은거도 옆으로 짜부시킨커처럼 줄어들게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책상그룹을 EXPLODE 시켜서 책상상판만 선택후 1500으로 줄여조야하나 나중에 실력이 일취월장하시면
시도해보시기바랍니다!
실제 사무실면적 바닥에 MOVE툴을 사용해서 실제들여오기로 계획된 크기의 1인책상세트를 들여놓으시고,
이리저리 배치하는 방법만 남았습니다! MoVE툴 (단축키 M ) 을 선택하고 책상세트 끄트머리를 선택해주세요
아마도 책상다리 제일아래, 의자제일아래점이 제일 좋을겁니다. 세트를 선택하고 move 할떄 콘트롤키를
누르고 움직이면 같은세트가 그대로 복제됩니다! 들여올 책상세트 수만큼 신나게 복제해보세요
좀 더 리얼하고 공간감있게 하고싶으신분들을위해 사무실바닥에 벽체를 더해보도록하겠습니다.
사무실바닥을 선택하신 후 툴 -> 옵셋명령어를 선택해주세요 (단축키 F)
선택한 면 바깥쪽으로 움직이다보면 이게 무슨명령어인지감이 바로잡히실겁니다.
바깥쪽으로 벽체두께만큼 옵셋명령어로 사각형을 하나 더 확장해주시구요
사무실 벽체두께만큼 외곽으로 확장해서 클릭해주시면 스케치업면이 잡히면 나오는 특유의 색상(회색빛을 띈 청색?) 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에 벽체색상이 될 흰색을 페인트툴을 이용해서 입혀주시고! (단축키 B)
상단메뉴에서 Tool-push를 선택해줍니다. (단축키 P)새로잡힌 테두리면을 클릭하고 윗방향으로 올리면??
3D툴을 처음접하시는 분들은 감동받으실겁니다... 2D에서 3D세상으로 입문이지요
그 다음은 적당한높이에서 벽체를 끊어주세요
멋지게 올라간 벽체를 보고계시다면 성공! 참 재미있죠?^^ 감옥같은 벽체에 이제 문을 터줄차례입니다.
출입구 위치를 표현해주기때문에 더 리얼한 동선까지 시뮬레이션해주는 단계이기도 하죠
벽체안쪽에서 문이 위치한곳에 사각형을 그려주세요! 왼쪽 툴박스에서 사각형툴을 선택하셔도되고 단축키
R을 치셔도됩니다. 문크기로 대강 사각형을 그리신후에 그사각형을 아까배운 푸쉬툴로 밀어줍니다. 어디까지??
벽두께만큼 밀어주면 구멍이 뻥뚫린답니다.
이렇게 입구까지 표현된 장면입니다.
이렇게 대강문을 그리고 뚫어도되나요?? 라고 물어보시면 걱정말고 뚫라고 하고싶네요..
이게 비율의 힘이라는건데 많은시간을 할애해서 스케일을 맞추고 크기
재는방법을 말씀드릴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정밀한 실제크기의 사무실 바닥을 구현했죠?
그리고 정밀하게 사무실책상세트 너비를 구현해놨습니다. 벽체높이도 대강 올려서구현하라고말씀드렸는데
여기서 비율의 힘이 발휘됩니다. 만약에 벽체를 너무높이올렸다거나 문을뚫는데 크기를 너무 크게 뚫어놓았다면
우리의 감각이 바로 인지합니다..
어..이거 좀 이상한데?? 너무 문이 크자나.. 벽이 교도소 담벼락같네..
여기에 사람까지 구현해놓으면 공간감이 배가됩니다.
3Dwarehouse.com 에서 사람을 하나 섭외해오죠
검색어 3D people 치시면 많이도 나옵니다. 저는 저 아저씨를 다운받아 모델안으로 불러옵니다!
좌측에 점하나 보이시죠? 저아저씨입니다. 앞에 스케일을 설명드렸을때 설명드렸듯이 양모델간
스케일이 안맞으면 이런일이생깁니다...
사무실 가구 배치는 간략하게 하여고해도 설명드릴께 생각보다 많네요... 한번 더 나눠서 2탄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거의 핵심적인 설명이 끝났고 3탄은 신나는 사무실 꾸미기입니다~ 데려온 아저씨 배치랑 사무실 꾸미기를
해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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