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Line

캠핑의 꽃 불멍 !! 어떤 목재가 장작으로 가치있을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캠핑의 꽃 불멍 !! 어떤 목재가 장작으로 가치있을까?

Classic LIne 2021. 6. 9. 09:57

 

 

 

장작으로 적합한 나무는?
최근 장작은 바베큐음식점, 캠핑용, 화목용 등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장작은 크게 잡목과 참나무 이렇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
여기서 참나무라 하면 활엽수과의 굴참, 갈참, 졸참, 떡갈, 신갈, 상수리나무
이렇게 6가지의 활엽수 나무를 참나무라 일컬으며 도토리열매를 맺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참나무는 잡목과달리 속이 꽉차고 숯 형태에서 오래 연소되고,
몸에 이로운 원적외선이 나와 실내화목용이나 바베큐구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외의 나무를 잡목이라 하며 장작으로 많이 쓰여지는게
낙엽송, 소나무, 전나무, 아카시아, 잣나무 등이 있습니다.

잡목은 보통 침엽수로 나무가 물러 마르기도 쉽게 마르고 불이 잘붙고 금방 타는 특징이있습니다.
순간화력은 쌔지만 무게당 비중은 참나무의 4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불쏘시게용 또는 주로 쌘화력을 요하는 공장, 찜질방, 업소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재와 크레소트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정집 화목보일러나 벽난로용으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꼭 거쳐야 하는 건조과정!!
목적에 맞게 장작의 종류를 구입하였다면 그 다음 중요한 것이 바로 건조과정입니다.
원목을 바로 땔감으로 사용한다면 원목에 있는 수분(약50~60%)도 같이 연소가 되어야 하므로 열량은 불필요한 수분을 없애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한 달 이내에 써야할 장작의 경우는 이미 건조가 되어진 장작(수분함유량 15%~25%)을 구입하는게 좋으며 일반화목(보일러)용, 벽난로용 등의 장작을 구입할 경우에는 1~3개월 가량 덜 건조된 장작을 구입하는게 경제적이며 열요율을 내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장작의 수분함유량은 20%~25% 정도되며
최적의 건조된 장작의 수분함유량은 15% 가량됩니다.
(최적의 상태로 건조된 장작의 경우  건조과정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월동용 화목용의 경우 7,8월에 미리 쪼갬목 형태로 구매해 개별 건조하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성수기에 주문막차 타면 가격은 비싸고 건조가 덜된 나무를 받을 경우의 수가 많습니다.)

수분함유량이 25~30%가 넘어갈 경우에는 일산화탄소 발생량이 많고 열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매를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장작 구매시 수분함유량 체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Comments